비행이론
기초물리, 항공역학과 비행이론
무인 멀티콥터/드론필기시험 출제 유형을 반영한 기초물리, 항공역학과 비행이론 필기시험 전 과목에 대한 핵심내용 완벽 정리
비행이론 및 항공역학
무인 멀티콥터 조종자 자격시험의 최근 출제 유형을 반영한 대기의 특성과 기촐 물리 법칙, 항공기에 작용하는 힘과 에어포일 등의 비행원리, 항공기 성능에 대한 핵심내용 완벽 정리
빈칸채우기 학습 바로가기 >비행이론 소개
준비중
대기의 특성
• 대기의 분포
- 대기는 지구를 감싸고 있고 지표면 주위에 머물고 있는 공기임
- 대기는 질소 78%, 산소 21%, 기타 1%로 구성됨
- 대기에 포함된 산소의 대부분은 지표면으로부터 35,000ft 정도까지 존재함
• 대기의 성질
- 점성 : 유체가 흐르지 않으려고 하는, 즉 이동하지 않으려는 성질
- 마찰 : 표면 위로 물체가 움직일 때 겪게 되는 저항으로 두 물체 사이의 접촉된 부분에서 존재함
- 항력 : 공기의 마찰과 점성에 의해 날개 위의 공기흐름을 방해하면서 발생되는 힘
- 압력 : 물체의 표면에 수직 방향으로 작용하는 힘
- 대기압 : 공기가 물체에 끼치는 압력을 뜻하며, 이는 고도가 높아질수록 낮아지게되는데 18,000ft에서의 대기압은 1/2로 낮아짐
기초 물리법칙
• 보일의 법칙(압력-부피 관계)
- 온도가 일정할 때 기체에 가해지는 압력이 커지면 기체의 부피는 감소하고, 압력이 작아지면 기체의 부피는 증가 함
- 보일의 법칙 : 일정한 온도에서 일정량의 기체의 부피(V)는 압력(P)에 반비례 함
PV=c(c:비례 상수)
• 샤를의 법칙(온도-부피 관계)
- 압력이 일정할 때 기체에 가해지는 온도가 높아지면 기체의 부피는 증가하고, 온도가 내려가면 기체의 부피는 감소 함
- 샤를의 법칙 : 일정한 압력에서 일정량의 기체의 부피(V)는 온도(t)에 비례 함
• 공기밀도
① 공기의 밀도는 항공기 성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, 밀도가 낮아짐에 따라
- 항공기 엔진 출력 감소
- 항공기 추력 감소
- 항공기 양력 감소 현상이 발생됨
② 밀도에 대한 압력의 영향
- 온도가 일정할 때 공기가 압축되면 일정한 공간에 포함되는 기체의 밀도는 증가 함
- 압력이 감소하면 공기는 팽창하여 일정한 공간에 포함되는 기체의 밀도는 감소 됨
- 따라서, 공기밀도는 압력에 비례 함
③ 밀도에 대한 온도의 영향
- 압력이 일정할 때 온도가 상승하게 되면 공기가 팽창하게 되어 일정한 공간에 포함되는 기체의 양은 줄어들게 됨
- 따라서, 공기밀도는 온도에 (반비례) 함
④ 밀도에 대한 고도의 영향
- 고도가 증가함에 따라 기온과 기압은 같이 감소하여 밀도에 상반되는 영향을 미치게 됨
- 그러나 온도 감소에 따른 공기밀도 변화보다는 압력이 감소됨에 따라 밀도가 변하는 증상이 더 현저하게 나타남
- 따라서, 공기밀도는 고도와 반비례 함
⑤ 밀도에 대한 습도/수분의 영향
- 대기상태는 공기보다 가벼운 수증기가 포함되어 있으며, 공기보다 가벼운 수증기는 공기분자를 대체함
- 습한 공기는 건조한 공기에 비하여 단위 체적당 공기의 양이 적어서 밀도가 낮아짐
- 따라서, 공기밀도는 습도와 반비례 함
• 뉴턴의 법칙
① 제1법칙 : 관성의 법칙
- 물체의 질량 중심은 외부 힘이 작용하지 않는 한 현재 상태를 유지하려는 법칙
② 제2법칙 : 가속도의 법칙
- 물체에 어떤 힘을 가하면 그 물체는 힘의 방향으로 가속도가 생기는 성질
- 헬리콥터 제자리 비행에서 전진비행을 계속하면 속도가 증가하여 이륙하게 됨
③ 제3법칙 : 작용과 반작용의 법칙
- 물체 A가 다른 물체 B에 힘을 가하면, 물체 B는 물체 A에 크기는 같고 방향은 반대인 힘이 동시에 가해짐
- 프로펠러가 회전하게 되면 기체는 회전 방향에 반대로 회전하려는 힘이 발생함
• 베르누이의 원리
- 유체가 규칙적으로 흐르는 것에 대한 속력, 압력의 관계에 대한 법칙
- 유체의 속력이 증가하면 압력이 낮아지고, 반대로 감소하면 압력이 높아지는 현상
- 유체의 전체 압력(Pt)은 정압(P)과 동압(q)의 합으로 나타내며 항상 일정함
- 정압(P)+동압(q)=전압(Pt)=일정
(ρ:밀도, V:속도)
- 정압 : 물체 표면에 수직으로 작용하는 단위 면적당 공기력
- 동압 : 유체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는 단위 면적당 공기력
비행원리
• 비행 중 항공기에 작용하는 4가지 힘
- 비행 중인 항공기에는 추력과 항력, 양력과 중력이 작용함
- 추력 : 항공기를 앞으로 전진시키는 힘
- 항력 : 항공기의 전진을 방해하는 힘으로 유도항력과 유해항력으로 구분
- 양력 : 항공기가 공중으로 뜰 수 있게하는 힘으로 기체 위쪽으로 작용
- 중력 : 항공기 아래쪽으로 작용하는 힘
• 에어포일(airfoil)
- 공기흐름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공기의 속도와 압력 등을 이용하여 반작용을 얻도록 설계된 구조물
- 양력과 추력 발생에 사용되며, 비행기 날개, 프로펠러, 헬리콥터 블레이드에 활용
- 에어포일의 위면과 아래면으로 흐르는 공기의 속도차이로 발생하는 압력 차이로 인하여 에어포일의 위면에 양력을 발생시킴
- 양력은 날개면적과 공기밀도에 비례하며, 속도의 제곱에 비례함
L(양력), ρ(공기밀도),V(속도), CL(양력계수), S(날개면적)
• 에어포일 명칭
- 앞전 : 에어포일의 앞부분
- 뒷전 : 에어포일의 뒷부분
- 시위선 : 에어포일의 앞전과 뒷전을 연결하는 직선
- 두께 : 시위선과 수직한 윗면과 아랫면 간의 길이
- 평균 캠버선 : 두께의 이등분점을 이은 선
- 캠버 : 시위선에서 평균 캠버선까지의 수직길이
• 에어포일 분류
① 비대칭형 에어포일
- 윗면과 아랫면의 모양과 양력 발생 크기가 상이함
- 받음각의 변화에 따라 압력중심이 변화됨
② 대칭형 에어포일
- 윗면과 아랫면의 모양과 양력 발생 크기가 동일함
- 양력 발생 여부와 관계없이 압력중심이 일정함
- 저속항공기와 회전날개 블레이드에 적합함
• 날개 공력의 특성
① 받음각(AOA, Angle Of Attack)
- 받음각 : 항공기의 (시위선) 과 (상대풍)이 이루는 각도
- 압력 중심 : 공기의 합성력이 작용하는 점으로, 에어포일 주위에 작용하는 공기압력의 중심으로, 받음각이 커질수록 압력중심은 날개 앞전쪽으로 이동함
- 공력 중심 : 에어포일에서 받음각이 변하더라도 피칭모멘트 값이 변하지 않는 기준점
- 기류 박리 : 받음각이 특정 각도 이상이 되면 날개 윗면에서 발생되는 현상으로 기류가 날개표면에서 떨어져 나가고, 항력이 급격히 증가하여 실속을 유발함
② 취부각(붙임각, Angle of Incident)
- 로터의 회전면과 에어포일의 시위선이 이루는 각도
- 유도기류와 항공기 속도가 없는 상태에서는 취부각은 받음각과 동일함
- 로터의 페더링에 의한 취부각의 변화로 양력이 증가 또는 감소함
• 항력
- 공기를 통한 기체의 움직임에 저항하고 양력이 발생할 때 생성되는 힘
- 항력은 크게 유도 항력과 유해항력으로 분류함
① 유도항력
- 양력 발생 결과에 따라 발생하는 항력
- 받음각이 커짐에 따라 양력이 증가되고 이에 따라 유도항력도 증가됨
- 날개 끝 부근의 압력 차이로 공기의 흐름이 날개 밑면에서 윗면을 향하여 바깥쪽으로 흐름
- 날개 끝 공기에 회전속도를 주어 에어포일 뒤쪽에 와류를 형성
- 오른쪽 날개 끝에서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하고, 왼쪽 날개 끝에서는 시계방향으로 회전함
② 유해항력
- 공기가 항공기의 각 외부 부품에 부딪쳐 발생 하는 항력으로 형상항력, 간섭항력과 표면 마찰항력 등 3가지로 나뉨
- 형상항력 : 항공기 동체와 그 주위를 지나가는 공기의 흐름으로 인해 생겨나는 항력과 로터 블레이드가 회전할때 마찰성 저항으로부터 발생되는 항력
- 간섭항력 : 소용돌이, 난기류, 부드러운 흐름이 교차 되면서 발생되는 항력
- 표면 마찰항력 : 공기가 항공기 표면을 지나갈 때 발생하는 공기역학적 저항
③ 총항력
- 총항력은 유도항력과 유해항력을 모두 합한 것임
- 비행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유해항력은 증가하며, 유도 항력은 감소함
- 총항력 곡선에서 가장 낮은 지점은 항력이 가장 적을 때의 속도를 나타내며, 이 지점이 양력대 항력 비율(양항비)가 가장 큰 지점(L/Dmax) 임
• 비행 형태별 힘의 크기
- 수평비행 : 양력 = 중력
- 상승비행 : 양력 > 중력
- 강하비행 : 양력 < 중력
- 가속도 비행 : 추력 > 항력
- 등속도 비행 : 추력 = 항력
- 감속도 비행 : 추력 < 항력
• 토크(Torque)
- 회전체에 매달려 있는 물체에서 반대 반향으로 회전하려는 힘
- 뉴턴의 제3법칙 작용/반작용에 해당하며 헬리콥터, 프로펠러 항공기 등 에서 발생됨
- 토크 상쇄를 위해 반토크(antitorque) 시스템을 적용함
- 단일로터 헬리콥터 : 꼬리날개 추진력에의한 반토크
- 멀티콥터 : 프로펠러간 반대방향 회전
• 항공기 운동축
- 항공기의 축은 무게중심을 기준으로하며, 가로축, 세로축, 수직축으로 구성됨
- 세로축 : 항공기 앞과 뒤를 연결한 축
- 가로축 : 날개 끝을 연결한 축
- 수직축 : 가로축/세로축과 수직으로 이루는 축
축 | 운동 | 조종 | |
---|---|---|---|
세로 | 롤링(옆놀이) | 동체 좌우 | 에일러론 |
가로 | 피칭(앞놀이) | 기수 상하 | 엘리베이터 |
수직 | 요잉(빗놀이) | 기수 좌우 | 러더 |
• 항공기 안전성
- 세로 안정성 : 항공기의 가로축을 중심으로 한 피칭(기수상하)운동 안전성
- 가로 안정성 : 항공기의 세로축을 중심으로 한 롤링(동체좌우)운동 안정성
- 방향 안정성 : 항공기의 수직축을 중심으로 한 요잉(기수좌우)운동 안정성
• 용어 비교
① 안정성(Stability)
- 기체가 외부의 영향으로 자세가 변경되었을 때 원래의 자세로 스스로 회복할 수 있는 특성
② 조종성(Controllability)
- 평형상태를 변화시키거나 원하는 평형상태를 맞출 수 있는 즉, 불균형 상태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
- 안정성과 조종성은 서로 상반된 성질을 가지고 있음
③ 기동성(Maneuverability)
- 항공기가 조종사에게 순응하는 정도로 항공기 성능 한계와 관련된 특성
- 항공기 무게, 구조적 강도, 엔진의 출력에 영향
• 지면효과
- 유도기류 : 회전날개가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하강 기류
- 기체가 지면 가까이에 있을 때 공기흐름의 방해로 인해 양력이 증가하는 현상
- 기체가 지면 가까이에 제자리비행을 할 때 로터에 의해 발생하는 하강풍이 지면에 부딪치면서 아래로 빠르게 분산하지 못하여 일련의 압축성 형태의 기류(유도기류)가 발생됨
- 유도기류의 속도는 지면에 가까이 있을 때 작아지며, 이로인해 유도항력이 감소하고 수직양력이 증가하게 됨
- 지면효과는 로터의 직경의 1.25배 높이까지 영향을 받음
• 유효전이양력
- 제자리비행에서 전진비행으로 전환하면서 증가되는 양력
- 제자리 비행 시의 와류구역으로 부터 벗어나면서 유도기류 감소로 받음각이 증가함
• 동력고착
- 낮은 전진속도와 수직 또는 수직에 가까운 강하시 발생하는 현상
- 회전익 항공기 로터의 하강풍속도보다 강하 속도가 빠를 경우 발생되며, 블레이드(프로펠러)에 와류가 발생되어 기체 조종성을 상실함
- 회복 조작 : 스로틀을 낮추고 전진속도를 증가시킴
항공기 성능
• 무게와 균형
① 무게중심(C.G, center of gravity)
- 항공기 세 개의 축이 균형을 이루는 점
- 항공기 무게중심의 위치는 비행안정성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
- 멀티콥터의 무게중심 : 동체의 중앙 부분
- 무게중심 = 총모멘트(Total Moment) / 총무게(Total Weight)
② 무게중심이 전방에 있는 경우
- 이륙속도가 많아지고 이륙 거리 길어짐
- 상승성능감소
- 실속 속도 증가
- 항공기 기동성 감소
③ 무게중심이 후방에 있는 경우
- 안정성이 감소
- 상과한 비행조작
- 실속 속도 감소하나 실속 진입이 쉬우며 회복이 어려움
- 순항성능 향상
④ 용어
- 암(Arm) : 기준선(Datum line)으로부터 화물의 위치까지의 측정된 수평거리
- 자체무게(empty weight) : 항공기 기체의 무게
- 모멘트 : 기준선으로부터 길이와 무게를 곱한것
- 기준선(Datum) : 무게중심의 위치나 Arm의 위치를 측정하는 가상의 기준선
- 가용하중(Useful load) :최대 허용중량에서 기본무게를 뺀 것
• 추력 및 마력
- 필요추력 : 비 가속비행 시 항력에 대응되는 힘을 나타내며, 이 떄 추력은 항력의 크기와 같음
- 필요마력 : 항력과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 요구(필요)되는 동력
- 이용마력 : 비행 중 추력으로서 이용될 수 있는 엔진 동력의 크기
- 잉여마력 = 이용마력 - 필요마력(잉여마력으로 가속/상승이 가능)
※ 1마력 : 1초 동안 75kg의 중량을 1m움직일 수 있는 일의 크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