비행원리

[날개 공력 특성]

• 받음각(AOA, Angle Of Attack)


  - 받음각 : 항공기의 (

시위선

) 과 (

상대풍

)이 

이루는 각도


  - (

압력 중심

) : 

공기의 합성력이 작용하는 점으로, 에어

포일 주위에 작용하는 공기압력의 중심으로, 받음각이 

커질수록 (

압력중심

)

은 날개 (

앞전

)쪽으로

이동함


  - (

공력 중심

) : 

에어포일에서 받음각이 변하더라도 피칭  

모멘트 값이 변하지 않는 기준점


  - (

기류 박리

) : 

받음각이 특정 각도 이상이 되면 날개 

윗면에서 발생되는 현상으로 기류가 날개표면에서 떨어

져 나가고, 항력이 급격히 증가하여 (

실속

)을 유발함